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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d under 건강관리



혹시 유독 겨울에 자주 체를하는등 소화불량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모든게 겨울이라는 계절이기때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겨울이라는 계절이 소화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그 여러가지 이유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낮은 활동량으로 인한 소화불량


겨울에는 추위로 인하여 활동량이 적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아무래도 추위때문에 야외활동이 쉽지 않은 계절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춥다고 웅크려계실텐데, 이렇게 활동량이 적어지면 위장기능이 떨어진다고해요. 그래서 소화불량이 자주있으시다면 식후 2~30분뒤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등 가벼운 활동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낮은 온도로 인한 소화불량


겨울에는 온도가 영하로 쉽게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추위에 노출 될 경우에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소화불량과 식욕감퇴,변비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추위 자체가 신체에서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위장으로가는 혈류가 감소하고, 이에 위활동량이 떨어지며 소화효소 분비량이 줄어들어 소화기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 겨울철 실내와 실외 온도의 급작스러운 차이가 신체 스트레스의 원인이되어 소화기능에 일시적으로 영향을 끼치기도한다고 합니다.





겨울 소화불량 예방법


1.음식 최대한 오래씹기

2. 추위에 오래 노출된 후에는 몸을 서서히 녹일 것

3. 추위에 노출 된 상태에서 식사는 피할 것

4. 식후 급격한 운동은 삼가하고 식후 2,30분뒤 가벼운 산책등을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