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건강관리


올리브유와 함께 주방에서 빠질 수 없는 식용유 중 하나인 카놀라유가 우리의 뇌기능을 저하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한 의학매체에 따르면 영국의 한 교수팀은 카놀라유로 동물실험을 한 결과 , 카놀라유가 치매를 악화시키는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해당 교수팀은 또 다른 식용유인 올리브유를 이용해 같은 실험을 한 결과, 올리브유가 뇌 속의 치매 유발 물질을 줄여주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식물성 기름인 카놀라유의 경우엔 오히려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는데요.





연구팀은 유전자 조작을 통해 알츠하이머(치매)에 걸리게 만든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6개월간 한 쪽에는 일반적인 먹이를, 그리고 다른 한 쪽에는 카놀라유를 많이 넣은 먹이(사람기준으로 하루 두 숟가락 분량)을 주었는데요.


그 결과, 카놀라유를 넣은 먹이를 먹은 그룹의 체중이 평균 18퍼센트 무거웠으며 미로실험을 통해 측정한 결과 작업기억력,단기기억력,학습능력등 뇌기능장애가 심각하게 악화된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튀김요리등 여러방면으로 보편적으로 사용하기때문에 쉽게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카놀라유, 추후 장기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겠지만 현재까지는 뇌기능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주의가 필요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