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생활정보


등산은 사계절내내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입니다. 봄에 즐기면 서서히 피어가는 꽃과 나뭇잎들을보며 즐기는게 일품이고, 여름에는 무성한 초목을 보며 가을에는 붉게 물든 낙엽을 보며 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겨울 등산 역시 다른 계절못지 않게 감상하는 재미와 동시에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만 눈이오고 추운 겨울인만큼 다른 계절에 비해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겨울철 등산 주의사항1. 일기예보를 항상 확인할 것


산행하는 날, 산이 있는 지역의 기온과 날씨등을 파악하여 비나 눈이 오는지, 그리고 한파는 없는지 파악하는 것이 산행준비의 첫 단계입니다.




겨울철 등산 주의사항 2. 일몰시간을 확인할 것


겨울철 등산전에 항상 일몰시간을 확인하셔서 일몰 2시간전에는 하산하게끔 스케줄을 짜는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해가 짧아지는데 산에서는 더 빨리 어두워지니 정상에 오르지 못했더라도 일몰전에는 하산을 하시는것이 안전합니다.





겨울철 등산 주의사항 3. 옷은 여러 겹을 껴입을 것


두꺼운 옷을 하나입는것보다 두께는 좀 얇아도 여러 옷을 껴입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와 닿는 부분은 땀을 잘 흡수하는 옷을, 그리고 그 바깥의 옷들은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 젖는 경우에는 마른 옷으로 갈아입어 체온저하를 막아주어야하며, 양말 역시 젖을 경우에 휴식시간에 마른 양말로 갈아신어야 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등산 주의사항5. 자신의 역량에 맞는 코스 짜기


등산코스를 짤때에는 자신을 과신하지 않고 자신의 평소 운동량과 체력등을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안전한 코스를 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등산은 유산소운동임과 동시에 근력운동도 되는 그야말로 효율좋은 운동인데요. 더불어 아름다운 산이 많은 한국이기때문에 쉽게 등산을 다닐 수가 있어 접근성도 좋다는게 특징입니다. 계절을 가리지않는 레저스포츠이지만 미끄러운 얼음이 많은 겨울철에는 안전과 장비에 신경을 쓰셔야합니다.